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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블렌더 Fluid 시뮬레이터 기초

by SOGUL 2023. 1. 23.

 

기본설명에 대한 요약 적어두기!

 

1. 일단 플루이드 시뮬레이터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Domain 설정이 필요

메쉬의 Physics Properties 에서 Fluid를 누르고 타입을 Domain 으로 설정 (그 안에서 시뮬레이션 된다.범위설정)

 

2. 도메인으로 설정 후 생성되는 모서리의 작은 큐브는 최소 단위의 크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역할.

 

3. 도메인 타입 설정해주기 : Gas (기체) /Luquid (액체)

( Liquid 로 바꾸면 메쉬가 solid 형태로 보이게되는데, objects properties에 들어가서 Viewport Display > Display As 를 Wire로 바꿔주면 된다.)

Resolution Divisions : 해상도 .높을수록 해상도가 올라감(가끔 플레이가 안될때 해상도 수치를 변경하면 되곤한다)

Time Scale: 재생속도라고 보면 됨

CFL Numver : 유체역학. ~ 설명생략

 

Timesteps Maixmum (한프레임당 몇번의 시뮬레이션을 거치는지)

 

4. 다른 메쉬 생성 후 Fluid 타입을 flow로 설정. flow type은 liquid로.

flow Behavior 는 inflow로 설정. (수도꼭지처럼 계속 나오는)

 

5. 재생해도 시뮬레이터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도메인으로 설정된 메쉬를 눌러서 피직스 프로퍼티의 Cache부분을 확인해본다 (Format Volumes 를 Uni Cache 로 바꿔주면 실시간으로 보임)

 

>> 실행해본다. (CFL Number :4 )

 

>>잔잔한 물결

 

 

>>CFL Number 1 로 수정후 실행해본다.

>>물결이 거칠어졌다.

 

 

>> 파티클 최대 속도 그대로. 시간도 그대로. 인 상태에서 CFL값이 1로 변했기 때문에 그리드의 간격값이 커졌다.

 

 

CFL Number = (파티클의 최대속도 x 1프레임이 차지하는 시간 =" 파티클이 시간동안 이동하는 거리")/ 그리드의 간격

 

 

간단하게 설명 > CFL이 4일때 파티클의 최대속도 4 x 단위시간이 4 / 그리드의 간격이 4 였는데

단위시간이 1로 줄어든다면 (다른조건은 모두 같다고 가정)

CFL이 4가 되기위해서는 파티클의 최대속도가 16이 되어야 한다.

 

 

 

***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수치 조절할 때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서 기록!